공지사항

[중앙대학교] [FAQ] 중앙대학교 차세대반도체학과 자주 묻는 질문

2023-09-25l 조회수 2234



[차세대반도체학과 소개]


1. POLARIS는 무슨 의미인가요?
 POLARIS에는 중의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북극성(Polaris)을 찾을 때 활용되는 북두칠성처럼 본 사업에 참여하는 7개 대학이 협력하여 대학생들이 자신의 진로(Polaris)를 탐색할 때 올바른 길을 안내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차세대 반도체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의 7대 전략인 Paradigm shift (발상의 전환) / Opportunity (기회) / Limitl→ss pot→ntial (무한한  잠재력) / Ap→x (최고) / R→lationship (관계) / Incr→as→ (확산) / Shar→ (공유)의 앞글자를 따서 POLARIS라고 명명하여 본 사업단의 별칭으로 사용됩니다.


2. 차세대 반도체 혁신융합대학이란 무엇인가요?
 산업체에서의 반도체 분야 인력 수요는 급증하고 있으나, 대학에서의 인력 공급이 전반적으로 부족하여 신기술 혁신 인재 양성이 시급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전공에 관계없이, 반도체 관련 인재로 성장하고 싶은 7개 대학 희망 학생 누구나 반도체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학생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교육 제도로 “혁신융합대학” 과정이 시작되었습니다.


3. 본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에게는 어떤 도움이 되나요?
 첫째! 비전공자를 위한 신기술분야 수준별 모듈형 교육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차세대 반도체 관련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둘째! 기업체 및 대학 연구실에서의 다양한 인턴 프로그램을 경험함으로써, 반도체 관련 기업 취업이나 진학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반도체 공정 실습에 관심이 있는 학생의 경우 자격요건에 부합할 경우, 중앙대학교 학생들에 한해 외부 공정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서울대 반도체 공동 연구소에서의 공정 실무 실습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 반도체 공정 장비 여건상 선착순으로 교육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다전공(복수전공, 부전공) 및 마이크로디그리]

1. 마이크로디그리와 다전공 학위가 무엇인가요?
 차세대반도체 융합대학 과정을 통해서 총 16개의 마이크로디그리(이수증)와 부전공, 복수전공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연계전공 추가 진행 예정)
 마이크로디그리란 기존 학위(4년 또는 2년) 제도와 달리 이수시간이나 학점 단위로 이수 결과를 조합해서 학위를 취득하는 제도입니다.
 차세대반도체학과에서 개설된 과목으로 총 9학점을 이수하면 마이크로디그리 인증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폴라리스 홈페이지 공지사항 링크에서 상시접수, 주관대학 사업단장 명의).
* 마이크로디그리 관련 공지사항 (https://han.gl/kkWVSm)
* 차세대반도체학과 교과목 안내 (https://semicon.disu.ac.kr/academic/curriculum)

 다전공의 경우 차세대반도체학과는 복수전공, 부전공 과정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전공 신청을 한 후에, 이수학점이 충족되면(복수전공 : 39학점, 부전공 : 21학점) 학위증에 해당 학위가 기재되어 나갑니다.
* 중앙대 홈페이지 다전공 설명 페이지 (https://han.gl/XdXFSj)
* 차세대반도체학과 다전공 신청 관련 공지사항 (https://han.gl/lrOTlu)  


2. 졸업예정학기인 학생도 다전공 신청이 가능한가요?
 신청 불가능합니다. 전자전기공학부 및 졸업예정학기(8학기)인 학생은 다전공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성과형 장학금]

 1. 성과형 장학금은 무엇인가요?
 차세대반도체학과에서 지급하는 장학금입니다. 마이크로디그리 성과형 장학금, SIF 수상자 장학금 등이 있습니다.

  1) 마이크로디그리 장학금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을 발급받은 후 학점 4.3 이상인 경우 50만원, 3.8 이상인 경우 30만원의 장학금을 드립니다.
  해당 장학금은 신청 관련 공지 숙지 후에 본인이 직접 이메일로 신청해야 합니다. (상시신청 X)
  (선정 대상 등 사업단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학점 기준은 마이크로디그리 신청 과목의 평균 평점으로 계산 *P/F 과목 제외)
  * 성과형 장학금 신청 관련 공지사항 (https://han.gl/LQUsEU)

  2) SIF 수상자 장학금
  SIF 행사에 참여하여 수상을 하게 되면 지급되는 장학금도 있습니다.
  다만, SIF에 수상한 모든 학생에게 주어지는 장학금이 아니며, 수상 기준에 맞춰 지급되니 SIF 관련 공지사항을 필히 확인바랍니다. 
  * 2023 SIF 관련 공지사항 (https://semicon.disu.ac.kr/SIF2023)
  * 2024 SIF는 2024년 1월 중 개최 예정

  3) 학부생 연구인턴 장학금 
 관련 공지 안내 예정 


2. 마이크로디그리 성과형 장학금은 재 신청이 가능한가요?
 재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서로 다른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에 대해서 신청 가능합니다. 
 이미 기 신청한 마이크로디그리에 대해서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3. 학점교류 학생의 중앙대학교 성적장학금을 받는 조건이 궁금합니다.
 타대학에서 학점교류한 과목의 학점을 제외하고, 중앙대학교에서 이수한 과목이 16학점 이상이어야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학교 장학안내 페이지를 필히 확인바랍니다.
 * 중앙대학교 장학 안내 페이지 (https://han.gl/VtSeHS



[학점 교류 신청 및 취소]

1. 타대학 학점교류 신청 과정이 궁금합니다.
 보통 학기 시작 2개월 전 학점 교류 관련 공지사항이 안내됩니다. 중앙대학교 차세대반도체학과에 특정 과목을 듣겠다는 서류(신청 공고시 양식 제공)를 메일로 보낸 뒤,  학번을 안내받고 해당 학교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신청 시기에 직접 선착순으로 수강신청하는 형태입니다. 매학기 학점교류 공지사항에 정확히 기재되어 있으니 필히  확인하고 학점교류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2023-2 서울대 학점교류 공지사항 (https://han.gl/DSxBIe)
 * 2023-2 포항공대 학점교류 공지사항 (https://han.gl/nyLXxw)
 * 2023-2 숭실대 학점교류 공지사항 (https://lrl.kr/nKuM)
 * 2023-2 강원대 학점교류 공지사항 (https://lrl.kr/rWDT)
 * 2023-2 대구대 학점교류 공지사항 (https://lrl.kr/fmcP)


2. 학점교류 신청 학생의 경우 학점 이월제가 가능한가요?
 불가능합니다. 학점 이월제가 해당하는 경우(직전 학기 4.0 또는 지난 학기 이월 학점 등)에도 학사 운영 규정 제17조에 의하여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타대학으로 학점교류 신청 시 수강신청 학점은 본교와 상대 학교를 합산하여 기본수강학점 이내로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은 매학기 중앙대학교 수강 신청 공지 관련 파일(PDF)에도 기재되어 있습니다.
 * 학점교류 신청 시 전체 수강학점 관련 공지 (https://lrl.kr/rWDM)


3. 중앙대학교에서 개설되지 않은 과목도 수강가능한가요?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은 7개 대학(중앙대 외 서울대, 숭실대, 포항공대, 강원대, 대구대, 조선이공대)의 교과목을 신청, 이수 가능하고
 타대학의 교과목의 경우에는 학점교류 형식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학점교류 신청 시 수강신청이 한 학기에 9학점까지 가능한 것으로 알고있는데, 전체 수강신청 학점을 의미하는 건가요?
 학점교류 신청 시 한 학기에 9학점 수강이 가능하다는 것의 의미는, 타학교에서 수강하는 학점을 의미합니다.
 단, 학점교류 신청 시에 수강학점은 본인 최대 수강학점(19 혹은 20)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5. 학점교류 과목을 9학점 이상 신청하는 것은 불가능한가요?
 학점교류 과목을 9학점 이상 수강하기를 원하는 경우 매학기 학점교류 신청 기간에 공지하는 취득학점 제한 완화 신청서를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단, 취득학점 제한 완화를 해도 본인 최대 수강학점(19 혹은 20) 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취득학점 제한 완화 공지사항 (https://han.gl/FPmdHJ) (상시신청 X)


6. 졸업예정학기(8학기) 학점교류가 불가능해서 다전공 학점을 채울 수가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본교는 졸업예정자(8차학기)의 학점교류가 불가함에 따라, 불가피하게 추가학기를 통해 상대교의 개설과목을 수강해야 하는 경우 추가학기 등록 서약서를 제출하여  8차학기 학점교류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관련하여 대상자는 학점교류 신청서 제출 시, 붙임의 추가학기 등록 서약서를 작성하여 함께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추가학기 등록 서약서를 제출하고 추가학기를 등록하지 않을 경우, 졸업이 불가함을 안내드립니다.
되도록이면 7학기와 8학기 직전의 계절학기를 통하여 학점교류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 추가학기 등록 서약서 관련 공지사항 (https://han.gl/DviSLm)


7. 학번을 받고 수강신청을 하지 않거나 수강신청 후 수강을 취소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각 대학 수강 정정 혹은 수강 취소 기간을 확인 후 아래의 방법으로 취소 신청하시면 됩니다.
 1.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중앙대학교 차세대반도체학과 메일로 취소사유서 제출 (메일주소: semicon@cau.ac.kr)
 2. 이미 수강신청을 한 경우, 과목 수강 취소 후 메일로 취소사유서 제출
 * 학점교류 신청 및 취소 안내 공지사항 (https://lrl.kr/fjUb)


8. 수업 진행 방식이 궁금합니다.
 각 학교 학점교류 안내 공지사항에 기재되어 있는 수업 방식을 필히 확인하여 신청하여 주시면 됩니다.
 수업 관련 문의(강의실, 시간표, 수업 방식 등) 는 해당 학교 사업단 사무실(행정실) 또는 교수님께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학부생 연구인턴 A/D]

1. 학부생 연구인턴 교과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중앙대학교에서는 2023년 겨울학기부터 학부생 연구 인턴 프로그램(1학점)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또한 포스텍에서도 학부생 연구인턴 프로그램을 개최합니다. 
 반도체, 인공지능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열리고, 기회가 된다면 논문도 작성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지원시 특별한 자격이 필요하지 않으며, 다전공을 신청하지 않은 학생도 신청 가능합니다.
 추가로 일부 충족요건을 갖출 경우, 장학금 혜택도 누릴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추후 재 공지 하겠습니다.


[성적]

1. 차세대반도체학과 과목을 수강했고, 다전공을 신청한 상태인데 이수구분이 자유선택이라고 뜨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다전공을 신청하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 전공선택 과목을 수강해도 자유선택으로 이수됩니다.
 그리고 현재 기준으로 다전공을 신청한 경우에도 이수구분이 전공선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복수전공 or 부전공으로 이수구분 변경 신청서를 작성하여 본인 학과 소속 대학 학과 사무실에 제출해야 합니다.
 ※ 다전공 신청 후 전공선택 이수 시에 이수구분이 자동으로 복수전공, 부전공으로 들어가는 것에 대해서는
   현재 논의 중에 있습니다. 그 전까지는 직접 이수구분변경신청서 제출을 부탁드립니다.
 * 이수구분 변경 신청 관련 공지사항 (https://han.gl/zBZzno)


2. 타대학에서 학점교류 수업을 들은 후에 중앙대학교 성적이관은 자동으로 진행되나요?
 자동으로 이관됩니다. 다만, 이관에는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모든 학교 성적 처리가 끝난 후 절차 진행)
 예) 1학기 과목의 경우 8월 초 쯤 이관 됨


3. 학점교류를 하게된다면 성적산출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학점교류시 수업 내에서 중앙대 학생들만 포함하여 학점산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학교 구분 없이 동일하게 성적이 부여됩니다.
 다만, 학교마다 점수에 따른 등급 부여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타대학에서 받은 환산점수를 기준으로 중앙대학교 성적등급표에 맞춰 등급이 부여됩니다.
 따라서 타대학에서 받은 등급과 중앙대에서 최종적으로 부여받은 등급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예외대학: 서울대학교의 경우 동일한 교과목 내에서 대학별로 그룹화하여 성적 평가 예정 (2023-겨울학기 부터 변경됨)


 ※ FAQ는 추후 계속해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 FAQ 외 문의사항: 차세대반도체사업단 사무실 ) 02-881-7301 , 메일 ) semicon@cau.ac.kr